디지털노마드로 살아보자/이모티콘제작

네이버 OGQ 수입으로 붕어빵 사먹기1 (기획편)

방구석 조색사 2025. 2. 23. 15:09


하찮다 못해 귀여운 존재가 된 1천원. 곧 한국 원화 3천원으로 2달러를 사야하는 시대. 

이런 고물가 시대에 엔비디아, 테슬라 주식은 못 사도! 천원 벌어 붕어빵 2개 정도는 사먹어 보자.

🚩 OGQ 수입으로 붕어빵 사먹기

OGQ 마켓은 디지털 콘텐츠 등을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초보자도 쉽게 콘텐츠를 제작하고 판매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대에서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주로 스티커와 이모티콘이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에서의 활용도가 높다.

크리에이터와 소비자 간의 직접적인 소통을 지원하여  크리에이터의 팬층을 기반로 굿즈 판매 OGQ 스토어로도 운영되고 있다.


✅  기획이 필요하다

고민1 : 무엇을 팔까?

6가지 콘텐츠 유형 중, 제작소요 시간&방법이 간단한 스티커를 등록해보자. 
(우리는 봄을 목전에 앞두고 언제 철수 할 지 모르는 붕어빵을 사먹어야 하기 때문에..)

 

💡 OGQ에서 잘 팔리는 스티커 유형

  1. 감정 표현(이모티콘 스타일) 스티커
  2. 귀여운 동물, 캐릭터, 트렌디한 디자인
  3. 한글 폰트 기반 메시지형 스티커

위 가지 타입 중에서도 제작 소요 시간이 짧은 한글 폰트 기반 메시지형 스티커 생산 방법을 소개한다.

귀여운 것 투성이인 OGQ 분위기는 일러스트 페어 그 자체다.
이런 곳에서 한글 폰트 기반 스티커가 팔릴까? 의문이 든다면 메인 페이지에 들어가 보길 추천한다.

블로그를 작성해봤다면 알겠지만 강조하고 싶은 문구, 임팩트 있는 상황 등에 필요한 말 이나 밈들이 있다.

이런 스티커를 사용하면 블로그 작성자도, 블로그 방문자도 건조한 텍스트 글에서 감정을 좀 더 생생하게 주고 받는 느낌을 더한다.


고민2 : 블로거들은 어떤 스티커가 필요할까?

우리의 스티커의 최종 구매자들은 다양한 정보 콘텐츠를 작성해서 업로드하는 블로거다.
유튜브 구글을 제치고, 일상생활과 관련 내용들을 검색 플랫폼 1위를 차지한 네이버 콘텐츠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네이버 블로그를 제일 많이 사용하는 연령대: 30~40세 
  • 블로거들이 가장 많이 작성하는 유형의 글 : 1. 생활정보, 2. 맛집, 3. 제품후기
    (자료 출처 : 아이보스 및 챗GPT 검색시 통계)
 

2024 검색 트렌드 살펴보기

네이버 중심의 검색 환경이 점차 달라지고 있습니다. 정보를 검색할 때 지금까지는 네이버나 구글에서 검색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었지만 이제는 옛말이 되었습니다. 몇 년 전부터 새로운 ...

www.i-boss.co.kr


ℹ️ 네이버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작성되는 인기 카테고리 TOP 3

1️⃣ 생활 기반 정보 & 일상 🏡📖
(다이어리형 블로그) 
- 일상 기록 (오늘의 일기, 육아, 인테리어, 여행 기록 등)
- 생활 꿀팁 (청소, 정리정돈, 생활비 절약, DIY 등)
- 지역 기반 정보 (공공서비스, 병원 후기, 학원 추천 등)
2️⃣ 음식점 & 맛집 리뷰 🍽️🍜 - 동네 맛집, 프랜차이즈 리뷰
- 카페/디저트 추천
- 지역별 핫플레이스 소개
3️⃣ 제품 사용 후기 & 쇼핑 리뷰 🛍️📱 - 뷰티 (화장품, 스킨케어, 메이크업 제품)
- 전자제품 (휴대폰, 노트북, 생활가전)
- 패션 (옷, 신발, 악세서리)
- 생활용품 (주방용품, 가구 등)

 

ℹ️ 네이버 블로그 글 유형별 비중 (예상 비율 📊)

생활 정보 & 일상 40~45%
맛집 & 음식 리뷰 30~35%
제품 사용 후기 & 쇼핑 리뷰 20~25%
기타 (취미, 여행, IT 정보 등) 10~15%

 


고민3 : 어떤 상황에 놓인 캐릭터를 만들까?

위 통계로 우리가 판매할 콘텐츠 시장이 3개로 나눠져 있는 것을 확인했다. (생활정보 /  맛집 /  제품후기) 
이 시장 중 하나를 고른다. 나는 세 개의 큰 시장 중 한글 폰트 메시지 스티커로 작성하기에 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 생활정보 ]를 선정했다.

 

ℹ️ 페르소나 설정하기
한글 폰트는 어조, 말투라고 생각하고 캐릭터를 하나 만든다고 생각하자.
이 폰트, 이 말투를 쓰는 사람은 어떤 성격의 사람일까.

  • 성격 : 짧고 명료함 / 직설적 / 진지함 / 먹을 것 앞에서 단순함 / 온라인 줄임말에 능하다
  • 직업 : 본캐는 직장인이나, 주말이나 평일 저녁 생활형 블로거로 체험단과 협찬을 받아 글을 올리고 있다.
  • 블로그 특징 : 팝업과 맛집 리뷰를 주로, 무얼 샀다 하면 무조건 리뷰&언박싱으로 콘텐츠 업로드. 밈고리즘과 유행짤에 민감

고민4 : 상황이나 캐릭터를 어떻게 비주얼로 전달할까?

콘텐츠 제작 소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포인트가 여기에 있다. 우리는 설정한 캐릭터 성격에 맞는 상업사용 폰트를 찾아 제작하면된다. 24개의 캐릭터를 직접 그리거나, 애니메이션 스티커를 작하는 것보다 수월하다. 

 

ℹ️ 성격에 맞는 폰트 찾기

위에 설정한 캐릭터에 맞는 무료 폰트를 찾아보자.

1️⃣ 포토샵이나, 아이패드로 제작시.
상업사용이 가능한 한글 무료 폰트 모음 사이트를 활용하자.

  • 눈누폰트 https://noonnu.cc/index
    캐릭터 성격이 묻어나는 문체와, 생성할 스티커 메시지를 직접 넣어 보고 어울릴만한 폰트를 다운받아서 제작해보자.

 

2️⃣ 미리 캔버스 활용시
미리 캔버스를 활용해 무료로 제공되는 폰트를 사용해서 제작 가능하다.

 


고민5 : 다수의 콘텐츠 중 팔리는 콘텐츠로 포장하는 법

후킹 가능한 대표 스티커를 메인 썸네일로 등록한다. 구매를 촉진하는 제목을 정하고, 컨셉을 3줄 정도로 정리해보자.

  • 제목 : 캐릭터 성격이 드러나거나 상황을 잘 나타내는 자극적 제목을 지어보자.
  • 컨셉 : 컨셉은 스티커 등록시 기입하는 란이 있다. 제작에 들어가기 전에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면 좋을지 컨셉을 정리해 놓고 제작에 착수하면 기획 방향이 흔들리거나, 아이디어가 생각나이 않을 때 길을 잃지 않고 메시지 톤을 유지할 수 있다.

 

- 다음편에서는 미리캔버스로 스티커를 제작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