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부자의 멘탈관리.1] 나만의 부자 정의 (부자선언)

방구석 부자 2025. 5. 12. 16:17
728x90
반응형

부자되기의 첫걸음은 건강이라는 말이있다.

소득수준이 올라갈수록 '건강'과 '운동'에 투자하는 시간이 높다는 통계 때문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건강과 멘탈관리는 더이상 선택사항이 아니라, 외부요인 내부요인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강력한 무기이다.

> 관련 자료 읽고오기

 

부자의 멘탈관리 차원에서 부자마인드셋의 첫 콘텐츠로 '부자의 정의'를 해보려고 한다.

부자가 되겠다는 마음은 자존감을 회복하는 것과 같다. 나를 존중하지 않으면 내가 어느 시궁창에 빠져도 헤쳐나가야겠다는 단단한 마음가짐 보다, 스스로를 몰아세우거나 형편없는 대우를하게된다.

 

"나는 노력하지 않았으니 이런 시궁창에 빠져있어도 돼."

"나는 게으르니까, 나는 거기까지는 욕심 낼 필요없어"

"뭐, 어떻게든 그냥 저냥 살면되지"

 

그렇게 그냥 저냥 살다보니, 지금 글쓰고 있는 나는 마흔을 목전에 앞둔 윤정권 할인혜택으로 36세이다.

(아.. 윤정권이 끝났으니 나이는 다시 연나이로 반납해야 하는가..그럼 37세)

 

목적없이 스스로를 다그치는건 끊임없이 나를 향해 저주를 퍼붓고 정신을 갉아먹는 일이다.
내가 생각하는 부자는 어떤사람인가? 왜 부자가 되야하는지, 내가 생각하는 '부자'를 정의해야 할 필요를 느꼈다.

📍찬찬히 생각해 본 것은, 부자가 되려고 마음먹었다는건 나를 귀하게 대접하겠다는 의미기도 하다.

 

통상적으로 사람들이 말하는 부자는 금전적 여유가 있는 사람이다. 

살면서, 크면서, 또 널리 알면서 본 자본주의에서 부자는 부단히 노력해 남의 자산을 사회시스템을 통해 정당히 뺏어오는것을 말하는 것이었다. 갖고 싶은 것을 부모님게 요구하거나, 싫은 티를 내는건 못된것이라 배웠던 내게 부자게 되겠다는 내 속마음은, 집한채 없이 이동네 저동네 기웃거리며 남들보다 오랜시간을 허비한 뒤에야 내 욕구를 바로 보게 했다.

 

① 내게 부자가 되겠다는 마음이 없어서 생긴 결과들.

- 실리를 따지며 대인관계를 맺는 습관

- 진로 선택시 '나를 기쁘게, 즐겁게 하는 것'라는 개념이 없음.

- 시간적 여유 상실

- 늘 남들이 안하는 선택을 하고, 참담한 결과를 익숙하게 받아들이는 패턴

- 늘 최고 좋은 A급은 늘 선택지에서 제외하고, C급을 얻기위한 사고만 하기

- 다이소는 내친구

- 인생은 모두 렌트 (집 / 차 / 카드사용 / 학자금대출)

- 카공족으로써 카페에서 커피값은 늘 정서적 만족감 보다 카페에서의 생산성이 기준인 것.

(예시 : 가격대비 보장된 맛이 있는 카페체인점 가기)

 

② 내가 부자가 되면 얻을 수 있는 것들.

- 정신적으로 의지 할 수 있는 건강한 대인관계

- 스스로를 멋지다 여길 수 있는 외적동기 형성

- 빠른 결정력, 시간대비 효율적인 사고

- A급을 가져보려는 사고 

- 나만의 넓은 취향과 문화적 자산

- 커피 한 잔 먹는 순간을 마음편히 누릴 수 있다

-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유연하게 사고하고 인사이트를 주고받을 수 있는 여유가 생기는 것

- 병원 검진에 돈을 왕창 쓸때

 

(예시 : 크리스마스 시즌 마다 친구와 리스를 만들기 클래스를 신청하는 것, 처음 해외여행을 가본다며 설레하는 청년에게 좋은 경험하고 오라고 작은 용돈을 쥐어 주는 여유 등)

 

적고 보니 내가 말하는 부자는 물론 물질적 자본임과 동시에 그 상위 개념에는 정서적 자본으로 확장된다.

 

③ 그래서 내가 생각하는 부자는

"정서적으로 풍만함을 가질 수 있고, 나를 존중할 수 있는 내적& 외적 동기가 되는 것" 이라고 정의하려고 한다.

 

④ 부자멘탈을 갖기 위해 노력할 것

- 회복탄력성 기르기 -> 루틴갖기

- 안정적 소득 갖기

- 스트레스 푸는 나만의 방법 갖기

- 회피하지 않고 A급을 취하려는 자세 갖기

- 건강하게 정서적 물질적 자원 나누기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이 될지는 에자일 방식으로 보완하고 이 공간에는 얼마나 건강하게 변화하고 있는지 기록하려한다. 꼼지락거리는 습관들이지만 이 글을 읽는 분들께 작게나마 동기부여가 되었으면 한다. 다짐만 수백번 좌절만 수천만번인 나의 인생이 조금은 달라 질 수 있기를 바라고, 누군가에게 작지만 인사이트가 될 수 있다면 좋겠다. 부자멘탈관리에도 '안정적 소득'이 필수이기에 푼돈이지만 다른 카테고리에 제테크와 부업관련된 부분들도 기록할 예정이다.

 

- 25년 5월 12일 일곱번째 심리상담을 끝으로 상담을 종료한 기념 선언 -

 

 

 

 

 

 

 

 

 

 

728x90
반응형